산행공지·산행후기

[스크랩] [경기] 2월21일(토) 감악산 소풍

마등령 2015. 2. 16. 11:01

감악산 [紺岳山], 높이 : 675m

위치 :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양주시 남면, 연천군 전곡읍

 

감악산은 화악산, 송악산, 관악산, 운악산과 더불어 경기 5악의 하나로 정상에 오르면 강 건너편으로 휴전선 일대의 산과들이 눈앞에 펼쳐 지며 맑은 날에는 개성의 송악산과 북한산이 희미하게 눈에 들어 온다. 산 정상에는 흔적도 없이 마모되어 글씨를 찾아 볼 수 없는 감악산비가 석대위에 우뚝이 서있다.

파주시 향토 유적 제8호인 이 비는 글자가 없다고 하여 몰자비(몰자비), 또는 빗돌대왕비, 설인귀사적비 (설인귀사적비) 등 여러 개의 비 이름과 함께 전설들이 구전되어 오고 있다.

'80년대 후반에 일부 등산로가 개방되면서 몇 개의 등산코스가 개방되었다.범륜사를 통해 정상으로 가는 길은 범륜사 입구에서 하차, 비탈길을 올라가면 관광 안내소와 비룡폭포가 나타난다. 5분 정도 더 오르면 범륜사, 이곳에서 식수를 준비하고 계곡을 따라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게 된다. 1시간 20분 정도 오르면 능선안부 좌측이 정상, 우측이 장군봉이다. 정상은 펑퍼짐한 평지에 감악산비가 석단위에 있다. 정상에서 남쪽으로 안부(안부)를 지나 장군봉까지 암릉길을 따라가면 암봉 아래 임꺽정굴이 있다. 능산을 따라 내려가면 신암리로 가게 된다.

 

 

 

 

 

인기명산 44위

경기오악의 하나인 감악산은 수도권에서 가까워 사계절 두루 인기가 있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예로부터 경기 5악의 하나로서 폭포, 계곡, 암벽 등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임진강, 개성 송악산 등의 조망이 좋은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수량이 풍부한 운계폭포가 있고, 정상에는 글자가 모두 마멸되어 판독이 불가능한 비뜰대왕비(파주군 향토유적 제8호)가 있는데 `설인귀(薛人貴)' 설과 `진흥왕 순수비'설이 나뉘어 속전되고 있다. 임꺽정이 관군의 추격을 피하기 위해 숨어 지냈다는 장군봉 아래 임꺽정 굴이 있다.

 

 

★ 대화5번출구 나오셔 대로변 버스정류장 가지마시고 사진에 보이는 횡단보도 부근에 계세요~^^

    차량은 회색 프라이드 8135번입니다.

 

1. 날짜 : 2015년 2월 21일(토) 오전 9시 정각

2. 모이는장소 : 대화역 5번출구 [지하철 3호선] 종점이니 졸아도됨

3. 코스 : 산행거리 = 약 5.2km / 산행시간 = 4시간 / 난이도 = 중하
※ 산행코스 설명, 법륜사-까치봉-감악산-점심-임꺽정봉-장군봉-법륜사

4. 일정 : 당일산행 / 근교살방산행 원점회귀

※ 대화역에서 감악산법륜사까지 개인차량으로 이동(50km)합니다.
5. 회비 : 카페후원금 1.000원/ 뒤풀이 시 1/n(대화역 예정)

6. 인원 : 대중교통이불편하여 개인차량으로 이동하며,이동차량에 따라 인원제한됩니다.(현재차량2대확보 인원10명...)

7. 준비 : 기본 장비(등산복, 등산화, 스틱), 개인 준비물 ; 개인 도시락, 생수 등

8. 대장 : 집중타공 ☏ 010 - 3881 - 5550 (짧은시간이라도 지각이 예상될 경우 반드시 연락 주세요)

9. 신청 : 댓글로 '참석합니다' 라고 달아주세요.(애매한 표현은 사절합니다.)

 

※ 아래 주의사항에 동의하시는 회원님들만 신청 및 참석을 하시기 바랍니다.

▶ 산사산악회는  비영리 동호회 입니다. 따라서 산행중 안전사고는 모두 사고자 본인의 책임이며
산사산악회와 산행안내자는 민,형사상의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산행중 개인행동은 자제하시고 산행안내자의 지시에 따라 안전한 산행이 될수있도록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 여러분은 각자 여행자보험이나 산악보험 가입을 권장합니다.
▶ 심신이 허약하거나 질병이 있는 분은 산행을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3040 산사산악회
글쓴이 : 집중타공(차승환) 원글보기
메모 :